유럽어문학과(천)

  • 소개

    유럽어문학과는 독일어문학, 러시아어문학, 프랑스어문학, 스페인어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유럽지역의 언어와 문학 및 연구기관에 필요한 우수인재를 양성한다.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전문 지식인을 양성하기 위해 전공분야의 학문적 이론과 새로운 학문적 조류를 잘 수용하고 첨단 지식과 창조적인 지식 창출을 위해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연구 역량을 연마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공소개

    - 독일어문학 전공
    독일어문학은 독일어 및 독일문학의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독일어권 언어와 문화 그리고 사회를 심도있게 관찰 분석하며, 새로운 인식의 이론적 바탕을 다진다. 이를 기반으로 인문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자연과학과 사회학의 한계를 극복해 줄 수 있고, 창의적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인문학적 능력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러시아어문학 전공
    러시아 어학과 문학을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 이 분야에 대한 깊이 있고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고도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향후 교수요원을 양성함을 목표함과 동시에 한국 사회를 비롯한 세계 사회에서 인류를 위해 위대한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21세기 문화의 세기를 맞아 문화 대국인 러시아 문화를 보다 특화하여 러시아 문화 분야에서 최고의 대학원을 지향한다.

    - 프랑스어문학 전공
    프랑스어 문학 및 어학의 심화 연구를 목적으로 개설된 전공이다. 프랑스문화의 올바른 수용과 더불어 세계화에 기여할 전문인을 육성한다. 또한 프랑스어·문학연구를 중심으로 열린 세계라는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교과과정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설·운영한다. 실질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한 집중적이고 실용적인 훈련에 주력하며 프랑스어·문학 전반에 걸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스페인어문학 전공
    스페인어학 및 스페인, 중남미 문학의 심화 연구를 목적으로 개설된 전공이다. 스페인어학 및 스페인, 중남미 문학에 대한 진지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세계화에 기여할 전문인을 육성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삼는다. 구체적으로 스페인어학 세부 전공에서는 다른 언어와 비교하여 스페인어가 보여주는 흥미로운 현상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제공하고 나아가 제 2 외국어로서의 스페인어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스페인, 중남미 문학 세부 전공에서는 스페인, 중남미 문학 작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함으로써 스페인어권 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