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과

  • 소개

    영어영문학과에서는 영문학이나 영어학 그리고 영어교육의 각 분야나 학제간의 전문성을 구축하기 위해 언어 규칙, 문학 이론, 영어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과과정을 제시한다. 교과과정은 따라서 사회의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을 넓히고 활용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폭넓은 교과과정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교수진은 국내외에서 꾸준한 연구를 통해 각자의 전문성을 축적하고 있다.
  • 전공소개

    ∙ 영문학(English Literature)
    영문학 전공은 크게 문학형태와 시대 그리고 영국문학과 미국문학으로 구분된다. 문학형태는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으로 나뉘고, 시대별로는 중세, 르네상스, 18세기, 19세기, 20세기 등으로 나뉜다. 또한 소설·희곡의 장르 이론을 다루는 ‘장르론’이나 ‘미국문학의 사상’과 같은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세미나 형태의 수업이 있다. ‘연구방법론’ 과목은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영어학(English Language)
    영어학 전공 과목은 크게 영어학 이론 과목들과 다른 학문과의 접합 분야인, 넓은 의미의 응용언어학 분야를 포함한다. 영어학 이론 분야는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이 포함되며, 응용언어학 분야는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인류언어학 그리고 협의의 응용언어학인 영어교육과 번역이론에 관한 다양한 과목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