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박사과정 수료생입니다....문의드립니다...
작성자 오병욱
날짜 2006.03.03
조회수 1,991
안녕하세요.
2004년도에 바뀐제도로 박사과정에 입학을 해서 4학기만에 수료가 되어 버렸습니다.
오늘 연구등록금을 내러 갔더니 서무과에서 오히려 저에게 연구등록금이 뭐냐고 묻더군요.
아무튼 저보다 한학기 먼저 입학한 선배는 아직도 재학생인데 나중에 입학한 저는 수료가 되어버린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교무과에 문의하니 연구등록제도에 입학한 사람은 논문 통과시까지 학교에 등록을 해서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던데 예비군은 왜 따로 관리가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예비군 본부에 문의해보니 서무과와 마찮가지로 연구등록제도가 뭐나고 하시면서 잘 모르겠지만 수료생은 무조건 지역예비군 본부로 내려 보낸다고 하더군요.
학교에 연구등록금을 내는 상황에서 관리는 지역에서 한다는게 좀 이상해서 문의드립니다.
아직 졸업이 아닌 상황이고 등록금도 내는 상황인데 행정관리는 이원화하여 한다는게 잘못된게 아닌가 해서요....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학교에서 예비군훈련을 받으면 안되는 건가요??
2006.03.15 00:00:00

박사과정 4학기 수료제도는 200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4학기 수료후 1개학기 이상 연구등록 후 졸업이 가능하므로 6학기 수료후 졸업가능한 구 제도에 비하여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연구등록기간중에 졸업논문을 제출하지 못하면 계속해서 연구등록을 하여야 하는 신제도의 특성상 경우에 따라서는 6학기 수료 후 등록의무가 없는 구제도를 선호하는 학생도 있을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학생예비군 편성과 관련하여서는 연구등록제를 설명하여 방침보류자편성이 가능한지 여부를 문의하셔야 하겠으나, 의무적인 수업의 부과가 없는 수료상태의 학생에 대하여도 방침보류자편성을 하여야 하는가 하는 부분은 국방정책적인 판단사항이 되므로 수업소속캠퍼스 예비군훈련과를 통하여 상급기관에 질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2004년도에 바뀐제도로 박사과정에 입학을 해서 4학기만에 수료가 되어 버렸습니다. >오늘 연구등록금을 내러 갔더니 서무과에서 오히려 저에게 연구등록금이 뭐냐고 묻더군요. >아무튼 저보다 한학기 먼저 입학한 선배는 아직도 재학생인데 나중에 입학한 저는 수료가 되어버린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교무과에 문의하니 연구등록제도에 입학한 사람은 논문 통과시까지 학교에 등록을 해서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던데 예비군은 왜 따로 관리가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예비군 본부에 문의해보니 서무과와 마찮가지로 연구등록제도가 뭐나고 하시면서 잘 모르겠지만 수료생은 무조건 지역예비군 본부로 내려 보낸다고 하더군요. >학교에 연구등록금을 내는 상황에서 관리는 지역에서 한다는게 좀 이상해서 문의드립니다. >아직 졸업이 아닌 상황이고 등록금도 내는 상황인데 행정관리는 이원화하여 한다는게 잘못된게 아닌가 해서요....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학교에서 예비군훈련을 받으면 안되는 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