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과

  • 소개

    특수교육학과는 장애인의 교육 및 복지 증진을 도모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화하는 완전 참여와 평등한 삶의 질을 지원할 수 있는 이론과 실천력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1977년에 석사과정, 1982년에 박사과정이 설립되었다. 그동안 장애인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실적과 국내·외 전문가를 배출하였고 특수교육의 국제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유럽국가 등과 국제적 학문 교류를 심화시키는 한편 우리 고유의 학문적 이론 및 현장 실천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전공소개

    ∙ 시각및청각장애교육(Education for Visual&Hearing Impairments)
    시각및청각장애로 인해 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실시,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영역을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지적장애교육(Education 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 학생의 생애과정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을 둔 적합한 교수법 및 일상생활 지원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이들의 핵심역량 개발을 통하여 지속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응력 신장을 돕도록 한다.

    ∙ 학습장애교육(Education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 학생의 학업적·사회적·행동적 특성을 알고, 이들의 교육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교수 및 지원 방법을 연구 및 실천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정서행동및자폐성장애교육(Education for Emotionnal Behavioral Disorders & Autism Spectrum Disorders)
    정서행동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교수 및 지원방법 관련 연구와 실천을 하는 양질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 물리및작업치료 교육(Physical&Occupational Therapy)
    물리치료와 작업치료에 관한 전문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배양하여 장애인의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 중도·중복및지체장애교육(Education for severe Multiple&Physical Disabilites)
    장애의 정도가 심하거나 두가지 이상의 장애를 수반한 중도중복장애인 및 지체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전반적·확장적 지원이 필요한 이들의 의사소통, 학교교육 및 생애 전반에 걸친 실제적 지원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유아특수교육(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0세에서 취학전 발달 지체 아동과 그 가족에게 발달적·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가족을 포함한 전문가의 상호 팀 접근을 통한 유아특수교육의 질 제고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아특수교육 전문인을 양성한다.

    ∙ 장애인평생교육·복지(Lifelong Education &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21세기 사회의 요구인 평생학습시대와 「유비쿼터스」사회에서 장애인 평생학습을 위하여 장애 유형에 따른 평생학습지원 체계를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학령기 전·후 및 중도장애인을 위한 사회적응기술 방안, 생활시설의 중도·중복장애인을 위한 평생 학습프로그램, 나아가 지역사회의 기관·조직·집단을 연계한 평생 학습 및 제반 지원, 정책을 연구한다. 그리고 장애인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구체적 교육 내용 즉, 취업, 여가 및 예술문화, 성문화, 주거문화를 중심으로 연구 개발하며, 국제비교를 통해 장애인평생교육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