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인사조직관리(Personnel Management & Organization Theory)
조직내의 사람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방안과 조직관리에 대한 이론 및 응용방안을 연구한다.
∙ SOM(Service and Operation Management)
GDP기준으로 보나 고용기준으로 보나 경제 전체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여, 서비스 기업의 효과적인 프로세스 연구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제조 공급사슬(Supply Chain)과 달리 고객과 공급자 간의 양방향성에 의해 서비스 공급사슬은 더욱 복잡하고 유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SOM(Service and Operation Management) 전공의 목적은 이러한 서비스 공급사슬에서의 프로세스를 효율ㆍ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여러가지 전략, 계획, 활동에 대하여 심도있게 이해하는데 있다. 특히 이 전공에서는 오퍼레이션전략, 서비스품질론, 서비스컨설팅, 린경영, 공급사슬관리, 서비스6시그마, 기업가정신과 서비스창업론 그리고 세미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마케팅(Marketing)
마케팅은 고객이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계공중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하려는 활동을 의미하고 모든 조직의 생존은 궁극적으로 마케팅에 달려있다. 마케팅의 성공은 고객가치 창출에 있으며 고객가치의 창출은 고객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욕구와 욕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혁신을 요구한다. 이러한 마케팅을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개발하교 교육하고 있다.
∙ 재무관리(Finance)
재무관리는 자본시장과 관련된 증권·금융현상을 그 학문의 대상으로 한다. 증권을 포함한 각종 자산의 가치평가, 개인의 증권투자의사결정, 기업의 실물타자의사결정, 기업의 자본조달 및 배당정책, 자본시장의 구조와 운용, 각종 파생금융상품의 가치평가와 투자전략, 재무정보를 이용한 기업의 신용과 가치평가 등이 주요한 주제이다.
∙ 지식컨설팅(Knowledge Consulting)
지식서비스산업의 핵심분야인 컨설팅분야는 기업의 혁신과 성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바람직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시대에 발맞추어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쉽게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지식컨설팅 분야이다. 본 전공은 이러한 광범위하고 다학제적인 영역에 걸쳐 실무형 융복합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cms.dankook.ac.kr/web/knowlconsulting
∙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경영정보전공은 경영활동이 일어나는 모든 조직에서 정보기술의 활용을 다루는 학문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조직이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서 정보시스템의 개발, 활용, 관리활동을 연구한다. 그럼으로써 경영정보학전공은 조직의 정보시스템 활용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적인 정보시스템 디자인, 구현, 관리에 대한 실습이 병행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 회계학(Accounting)
회계학전공에서는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를 포괄한다.
-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회계정보 이용자가 기업 등 조직의 외부이해관계자를 주요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는 회계분야로서 주요 과목에는 회계감사론, 재무회계론 세미나, 국제회계론, 그리고 세무회계론 등이 포함된다.
- 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
회계정보이용자가 기업 등 조직의 내부경영자를 주요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는 회계분야로서 주요 과목에는 원가관리론, 예산관리론, 회계정보시스템론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