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과(천)

  • 소개

    미생물학과에서는 미생물의 생명현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세균학, 진균학, 바이러스학, 생화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생태학, 면역학 등 여러 분야의 기본개념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섭렵하고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문인을 배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병원미생물학, 공업미생물학, 유전공학 및 환경미생물 등의 응용과학적 접근을 통하여 인류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유능한 미생물학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수와 학생들이 다양한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활발한 연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개설된 전공 분야는 미생물생리·생화학, 분자생물학, 환경미생물학, 진균학, 바이러스학 등이다. 각 전공 별로 이수 교과목이 지정되어 있으나 학생들은 다른 전공의 다양한 교과목을 고루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졸업 후의 진로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로는 대학에서 연구와 후학 양성에 매진하며 학문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고, 둘째로는 식품, 의약, 제약, 농약, 비료, 화장품, 생명공학 회사 및 벤처기업 등 산업체의 전문 연구직 또는 영업직에 종사하며 새로운 제품, 생산 기술 등을 개발하여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셋째로는 환경, 보건, 위생, 농림축산, 식품, 생명공학과 관련된 공공기관으로 진출하거나 국책 연구 기관에 진출하여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다.
  • 전공소개

    ∙ 미생물·생명공학(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의 미생물 다양성과 병행하여 분류학적, 생리생화학적, 유전체학적, 생태학적 특성과 생명현상을 둘러싼 구조와 기능, 그리고 인체, 동물 식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더불어 최신 생명공학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IT, NT, ET 등의 기술과 융합하여 각 미생물의 가치를 발굴하여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을 제고하는 산업지향적인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