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과(천)

  • 소개

    대학원 약학과는 생명약학, 약물과학, 산업약학 및 임상약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전공소개

    ∙ 생명약학(Pharmaceutical Life Science)
    생명약학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현대 생명과학의 결정체인 신약을 개발함으로써 인간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에 대한 생체의 응답을 바르게 파악하기 위해 기초학문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유전자-단백질-세초-기관-개체 차원의 연구를 총괄하여 보다 넓은 시야에서 새로운 생명약학의 확립을 지향한다.
    ∙ 약물과학(Pharmaceutical Science)
    약물을 가장 바랍직한 형태로 투여함으로써 약물을 보다 안전하고 유효하게 활용되도록 연구하는 분야로서, 무수한 제제를 만드는 이론과 기술, 제제의 특성과 품질확보, 제형의 선택과 투여방법 및 약물의 체내 동태 등을 고려하여 물리약학, 생물약제학, 제제학, 조제학, 약물동태학, 약전 등의 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 산업약학(Industrial Pharmacy)
    안전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의약품이 생산되고 유통·보관되어 국민의 질병치료에 사용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의약품 생산과정과 신약창출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교육하여 의약품 생산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무수한 고급인력을 배출한다.
    ∙ 임상약학(Clinical Pharmacy)
    전 세계적으로 환자중심의 약학교육(patient-oriented pharmacy)이 이루어지고 있고, 우리나라도 의약분업이 실시되고 있어 병원관리약사 및 개업약사가 맡아야 될 병원에서의 약국 조제실 관리와 기타업무, 약국에서의 처방전 검토와 복약지도 등 새로운 임상약학에 관한 신지식을 함양시켜 병원과 약국에서 무수한 고급관리자를 양성시킴에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