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생물학과(천)

  • 전화번호: 041-529-6117
  • 위치: 자연과학2관 508호 분자생물학과사무실
  • 소개

    분자생물학과에서는 식물분자생물학, 단백질생화학, 식물발달생물학, 분자의과학, 분자암노화확, 식물면역학, 생체 신경과학을 전공하신 교수님들이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식물생명공학실험실에서는 식물분자생물학을 기반으로 식물의 유용유전자원 활용에 관한 실용 및 그에 수반되는 기초연구가 진행 중이며 생리생화학실험실에서는 분자수준에서 심혈관질환의 원인 규명 및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초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식물발달생물학실험실에서는 식물호르몬 및 환경에 의한 식물발달의 분자생물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분자의과학실험실에서는 인체질환의 분자이미징 치료법 개발 및 나노물질의 생물학적 적용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분자암노화실험실에서는 암 및 노화의 분자기전에 관한 최첨단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식물면역학실험실에서는 병원체의 침투에 대응하는 식물의 방어 작용을 분자수준에서 미세하게 분석하고 있고, 신경교세포 실험실에서는 뇌 및 신경세포의 질병모델 연구와 능동적 기증을 발견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분자생물학과는 철저한 실험연구를 기반으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은 실험연구를 통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졸업논문을 작성하여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대학원생들은 미래의 분자생물학자에게 필요한 이론 및 실험연구역량 외에도 연구윤리 및 실험실 유지관리 능력, 학술발표 능력 등을 요구받으며 다양한 연구 협력을 통해 교류와 상생의 학문 정신을 함양 받는다.
  • 전공소개

    분자생물학과는 국내외 여러 대학의 우수연구진, 국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진, 의료기관의 연구진 및 민간기업의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 본 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학생들은 현재 진학, 외국 유학, 생명과학 관련 정부산하기관, 벤처 및 대기업 등 민간기업연구소, 제약회사 및 의과대학 또는 일반 종합병원 소속 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연구 분야에 진출하여 그 연구수행 능력을 높이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