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과(천)

  • 전화번호: 041-550-6095
  • 소개

    식품은 인간의 생명유지를 위한 에너지와 영양의 공급원으로서 일상생활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날 식품공학의 발전은 이러한 전통적인 개념 외에도 인간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및 치료에까지 식품소재를 활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녹색혁명이라고 표현되는 생명공학의 발전 또한 식품공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는 인류가 봉착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식품공학전공은 이와 같은 학문적, 사회적 추세에 따라 기능성 식품소재 및 가공식품의 개발, 수입농산물의 대체물질 개발, 생리활성물질과 효소 등 다양한 유용물질을 탐색·개발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식품공학적 지식과 미생물공학, 바이오기능성식품학, 식품공학, 식품가공학 및 식품향미화학의5개 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전공소개

    ∙ 식품가공학(Food Processing)
    식품가공은 식품원료에 가공기술을 접목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저장수명을 연장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 크게 식품재료 성분의 분리, 성분의 재조합, 그리고 저장에 관련된 새로운 공정 및 제품의 개발, 기계설비, 식품원료의 기계적 처리, 새로 개발된 기술의 응용, 원료 및 제품의 저장수명 연장, 식품포장 등에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한다.
    ∙ 식품공학(Food Engineering)
    식품공학은 식품원료로부터 최종제품에 이르기까지 제조하는 과정에서 많이 쓰이는 단위공정의 원리와 공정 조건에 따른 식품의 현상을 예측하는 법 및 최적공정조건 등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식품원료 및 제품 저장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효소적 및 미생물적 변화를 기초로 하여 저장조건에 따른 식품 품질저하 정도를 예측하고 저장조건의 최적화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 미생물공학(Microbial Engineering)
    식품의 생산 및 가공 기술에 미생물을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연계로부터 신규 미생물들을 선별하여 유용성을 검토하고 전통적인 발효기술의 개발과 현대의 유전자조작을 통한 미생물의 특성 규명 및 균주 개량을 위한 기술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식품향미화학(Food Flavor Chemistry)
    식품에 있어서 향미는 식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좋은 향을 가진 식품만이 소비자의 기호도를 만족시킬 수 있다. 본 전공은 gas chromatography/olfactometry 및 gas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를 이용하여 식품에 존재하는 향을 추출, 분석, 동정하여 식품의 향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 바이오기능성식품학(Biofunctional Food)
    다양한 천연식품, 발효식품, 과채류 및 그 제조산물과 이들에서 유래한 미생물이 나타내는 항산화, 항균, 항암활성, 세포보호효과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찾아내어 정량, 정성분석 및 그 유용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수한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을 추출, 분리, 정제하고, 첨단분석기기(HPLC, GC, MS spectrometry, LC-MS/MS, GC-MS)를 이용하여 기능성생리활성물질을 동정하며 그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다양한 생물학적 효능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생리활성물질 생산 관련 유전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유용한 유전정보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확보된 우수한 기능성물질들을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 개발 및 화장품, 축산, 제약, 의약산업 등 관련 산업의 융복합 신개념 기능성제품 개발에 응용하는 연구 및 이에 기반이 되는 이론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