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학과(천)

  • 소개

    가. 에너지공학은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공학의 여러 분야가 결합된 첨단의 융합기술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기존의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는 차세대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향상 관련 연구·개발 및 시스템 관리·운영 등을 다루는 학문이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주도하게 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여 태양에너지 분야, 이차전지를 비롯한 에너지저장, 바이오 및 폐기물에너지 분야,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분야 등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나.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차세대 에너지 공학은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핵심역할을 하는 중요한 분야이며, 더 나아가 인류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최첨단의 학문이다. 에너지공학과의 전공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주도하고 급변하는 에너지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첨단의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 분야를 집중적으로 편성하였다. 실무능력 배양을 위주로 교육하고, 에너지 보존 및 에너지 효율 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에너지의 원리 및 응용을 습득하게 된다.
  • 전공소개

    본 대학원의 세부전공은 에너지소재 전공으로서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향상 디바이스에 사용되는 소재 및 부품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와 지식습득 및 연구개발을 주로 한다. 특히, 에너지 자원고갈과 지구온난화 등 환경관련 이슈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에 관심을 두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생산과 변환이 가능한 태양전지와 연료전지, 그리고 효율적인 에너지저장을 위한 이차전지 소재와 부품기술과 관련된 학문을 연구한다. 또한 화석연료 대체 또는 에너지 효율 증대를 위한 차세대 청정연료 기술, 과다 에너지 사용공정에 대한 효율 향상기술 등에 대한 연구 및 지식창출도 함께 수행한다. 전공을 수행함에 있어서 화학공학, 재료공학 등의 기초 지식을 필요로 하며 이를 배경으로 하여 보다 심화되고 융합된 전문지식을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