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레이저협동과정(천)

  • 소개

    오늘날 레이저는 첨단과학기술분야 연구에 필수적일 뿐 아니라 산업, 군사, 통신, 의학 등 응용 범위가 다양하다. 특히 의학 분야에 있어서 레이저의 응용은 기존의 전통적인 치료법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으며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사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본 의학레이저 협동과정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의학, 생물, 물리, 전자, 재료 등 관련분야의 학부 또는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한 고급두뇌를 대상으로 의학레이저의 개발에서 설비 또는 적용분야에 이르는 광범위한 기술습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레이저는 특성상 물리학 및 전자공학의 집합체이며, 의학레이저는 생물 및 의학분야 전문가의 협력을 함께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의학레이저 협동과정은 각각의 전공특색을 살리면서 별도로 레이저 관련 이론 및 실험을 병행함으로써 기존의 단일학과에서는 불가능한 학문영역을 제공하여 관련 분야에서 일익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게 될 것이다.
  • 전공소개

    ∙ 응용광학전공(Applied Optics)
    응용광학은 여러 가지 레이저의 개발과 레이저를 이용한 응용 연구를 수행하는 전공분야이다.

    생명과학전공(Life Science)
    생명과학전공은 광역학치료의 광감작제 개발을 위한 생화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전공 분야이다.

    ∙ 의공학전공(Biomedical Engineering)
    의공학전공은 레이저와 광학을 이용한 의학용 진단 및 치료기기 개발 연구를 수행하는 전공분야이다.

    ∙ 의학전공(Medicine)
    의학전공은 다양한 레이저를 이용한 임상응용 연구 및 레이저 광역학 치료 연구를 수행하는 전공분야이다.

    ∙ 치의학전공(Dentistry)
    치의학전공은 레이저를 이용한 첨단 치의학의 임상응용 연구 및 각종 치과용 레이저기기 개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분야이다.

    ∙ 미생물학전공(Microbiology)
    미생물학전공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병원성 세균의 성장 억제 연구 및 미생물을 이용한 새로운 광감작제 개발을 수행하는 전공 분야이다.

    ∙ 화학전공(Chemistry)
    화학전공은 레이저를 이용한 임상응용 연구 및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반응 기작 및 합성 등을 수행하는 전공분야이다.

    ∙ 전자컴퓨터공학전공(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전자컴퓨터공학전공은 컴퓨터 지원 전자기기 및 레이저 설계, 시스템의 제어계측 및 자동화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 신소재공학전공(New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신소재공학전공은 항공우주 산업, 방위산업분야 및 산업계에 필요한 새로운 소재 개발과 가공에 필요한 레이저 응용가공을 연구하는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