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학점별 학비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국어국문학과한국어교육 유지한
날짜 2023.02.07
조회수 437

방학에도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는 3월에 4학기에 들어가며, 졸업논문을 작성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9 / 9 / 9 학점을 이수하여(연구 학점 제외, 수업만) 27학점 이수하였으며, 


연구를 포함하면 9/ 12/ 12 학점을 이수하여 총 33학점을 이수하였습니다.


석사 졸업논문을 쓴다면 이미 충분한 학점이고, 연구논문으로 대체한다 하더라도 3학점만 더 들으면 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4학기에 수강하는 학점과 학비에 연관이 있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1. 4학기에도 의무적으로 최소 1과목은 수강하고 등록금 전액을 내야하는지


2. 만약 4학기 등록이 필수라면 1과목을 수강하는 것과 3과목을 수강하는 데 학비의 차이가 있는지요.


3. 마지막으로 만약 졸업 후 바로 박사 진학시, 추가 학점에 대하여는 석박사 연계과정을 신청했던 것이 아니라면 아무런 혜택이 없는지요?


4. 제가 3학기 석박전환 신청기간을 놓쳤는데, 4학기에는 교수님의 허가를 받더라도 석박사 연계과정 전환 신청이 절대 불가능한지요?


이상입니다. 방학에도 일하시느라 바쁘실텐데, 정말 감사합니다.




강건한2023.03.31 13:47:27

1. 4학기 등록은 필수이며 정규학기의 등록금은 동일합니다. 2. 수업을 들으시는 부분은 학생의 희망에 따라 논문작성을 위해 논문지도학기로 연구지도세미나에 전념할 경우에는 수업을 듣지 않는 원생분들도 계십니다. 단, 정규학기이기 때문에 수업으로 인한 등록금 변동은 없습니다 . 3. 졸업 후 바로 박사 진학을 하시더라도 추가 학점 등에 관련한 혜택은 따로 없습니다. 4. 석박사통합과정 전환관련해서는 신청가능한 기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해당하는 기간을 참조해 주시면 되시며 관련 상세내용은 대학원 공지사항 내 대학원 석·박사 통합과정 중도전환 신청 안내 등을 확인하여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