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예술학과

  • 소개

    조형예술의 심오한 학문을 창의적 작품활동을 통한 학술연구를 토대로 조형예술학의 새로운 이론을 정립한다.
  • 전공소개

    ∙ 동양화(Oriental Painting)
    전통예술의 계승 발저과 현대 한국화의 새로운 영역의 구축을 위해, 현대적이며 보다 전문적인 독자적 조형능력을 개발토록 유도, 동양화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이 본 동양화전공의 목적이다. 본 동양화 전공에서는 전통예술의 계승·발전과 현대 한국화의 새로운 영역구축, 기반확립을 위해 보다 독창적이며 현대적인 전문적 조형능력을 심화, 발전 시켜 새 시대의 한국화 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함을 목표로 한다.

    ∙ 서양화(Fine Art)
    서양화전공은 개성적이고 다양한 표현능력을 갖춘 작가의 자질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의 창작력, 표현력을 고양하고 조형전반의 유기적인 상호 연관성을 인식하며, 미술전반에 관한 종합적 사로 능력을 기른다. 전공과정에서는 학부기초 과정의 축적된 지식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작품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기르고, 개인의 창작능력을 심화시켜 현대 미술의 예지적 접근을 도모한다.

    ∙ 금속조형디자인(Metal Science Design)
    금속조형디자인에 관한 폭넓은 연구와 기능을 접목과정으로 현대생활에 특성화하고 실제작업을 통한 금속조형디자인의 예술적 표현을 활성화함으로서 미래지향적인 교육자, 예술가, 디자이너 등 우수인재를 양성한다.

    ∙ 섬유조형디자인(Fiber Science Design)
    섬유조형디자인에 관한 폭넓은 연구와 기능을 접목과정으로 현대생활에 특성화하고 실제작업을 통한 섬유 조형디자인의 예술적 표현을 활성화함으로서 미래지향적인 교육자, 예술가, 디자이너 등 우수인재를 양성한다.

    ∙ 인터하이브리드 디자인(Inter-Hybrid Design)
    21세기 들어 풍요로운 생활여건 속에서 더욱 깊은 연구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하이브리드 디자인 전공에서는 시대의 변화를 파악하고, 생활과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무엇보다 디자이너로서의 창조적인 사고능력을 배양시키고 여러 가지 디자인 문제를 각 디자인 분야의 제한에서 탈피하여 자유롭고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생각하는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