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디자인학과

  • 소개

    패션산업디자인학과에서는 기술, 감성, 지성, 시대성의 4요소를 잘 조화시킨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대의 변화를 파악하고, 폭 넓은 지식의 습득을 통해 생활과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디자이너로서의 창조적인 사고능력을 배양시키고 여라가지 디자인 문제를 효율적이고 독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생각하는 디자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교의 디자인 교육방향은 다음과 같다
    - 현대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경제/비니지스적인 마인드와 능력을 함양시킨다.
    - 비 디자인 학문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기본적 지식의 습득에 기반을 둔 새로운 디자인 연구를 장려한다.
    - 세미나/토론 수업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연구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시각을 확대시킨다.
    - 적절하고 효율적인 디자인 리서치에 대한 이해와 운영능력을 함양시킨다.
    - 다양한 학문과 산업 변화와 사회적 주변상황에 대한 디자이너로서의 주체성과 적절한 비판적 시각을 가진 연구자 및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전공소개

    ㆍ패션산업융합디자인(Integrated Design)
    디자인 정보 분석에 의한 기획력을 키우며, 디자인 산업에서 요구되는 고감도의 형성과 기능성을 연구하고, 글로벌적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디자인 과정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논리적으로 풀어갈 수 있는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상품을 독립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은 물론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이용해 실제적이고 새로운 융합디자인 과정을 개발 연구한다. 또한 융합디자인을 중심으로 경영학, 사학 그리고 파이버시스템공학의 융합 프로그램의 시행이 포함된다. 특히 디자인만으로 독립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해 기존 대기업이나 제조기술 부분 중심의 산학연 연계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디자인, 공예, 패션, 미디어 등을 아우르는 생활디자인 중심의 산학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융합교육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