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과

  • 전화번호: 031-8005-3866
  • 위치: 체육학과사무실(체육관109호)
  • 소개

    1974년 석사과정, 1990년 박사과정이 개설된 체육학과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체육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양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체육학자 및 지도자의 육성을 목표로, 선진학문을 기초로 한 과학적인 지도방법을 통하여 체육학의 체계적인 이론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체육인문과학, 체육사회과학, 체육자연과학 세 분야는 모든 전공 영역의 학문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스포츠과학화를 위한 양적 및 질적 연구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체육학의 전문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부연계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을 설치하고, 각 전공교수들의 지도를 받아 체육학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원리를 연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교육목적/목표

    체육학 각 전공분야의 최신 및 심오한 이론과 고도의 학술탐구를 과학적 방법으로 교수, 연구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학문적 탐구능력 및 실력을 갖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여 체육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소개

    (4) 전 공
    ∙ 인문·사회분야(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field)
    인문분야로는 체육사,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심리학, 운동학습, 특수체육 등의 전공이 존재하고, 사회분야로는 스포츠여가학,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행정 및 관리학 등의 전공이 존재한다.
    - 체육사(Sports of Physical Education): 스포츠와 운동, 신체 활동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체육과 스포츠의 기원과 발전이 사회와 문화에 미친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스포츠 역사와 그 변화를 배우며, 각 시대와 문화에서 체육 활동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살펴보고, 운동이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스포츠가 신분, 인종, 성별, 경제적 배경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사회 변화를 이끌어낸 사례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가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가치를 반영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학생들에게 체육과 스포츠의 역사적 흐름을 깊이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며, 현대 스포츠와 운동 문화에 대한 통찰을 넓히는 데 도움을 주며 체육사는 스포츠 산업, 교육, 정책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한 지식을 제공한다.
    - 스포츠교육학(Sport Pedagogy): 스포츠교육학은 스포츠와 관련된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학적 기초와 문제를 다룬다. 학교 체육뿐만 아니라 생활체육과 전문체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 교육의 과학적 연구를 포함하며, 스포츠를 통한 교육적 가치와 목표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체육 교사, 코치, 스포츠 행정가, 스포츠 정책 개발자 등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실천적 영역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스포츠심리학(Sport Psychology): 스포츠심리학은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초점을 둔 스포츠과학의 한 분야로, 이를 통해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동기 부여, 스트레스와 불안 관리, 자신감 구축, 집중력 향상, 팀워크 강화 등과 관련된 분야를 연구하며, 선수와 코치뿐 아니라 스포츠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경기력을 극대화하고 심리적 회복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둔다. 더불어, 스포츠심리학은 심리적 기법(심상 훈련, 목표 설정, 주의집중, 루틴 등)과 같은 실질적인 도구를 활용하여 단순히 경기력 향상을 넘어서, 스포츠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긍정적 경험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스포츠와 심리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운동학습(Motor Learning): 운동수행과 학습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운동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영역과 제어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운동학습자의 감각, 주의, 기억, 제어, 개인차에 따른 운동기술 수행의 원리와 효과적인 운동기술 습득방법을 익힘으로써 운동학습 지도와 수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내용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체육 관련 전문적인 이론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장애인체육 관련 전문가(장애인체육지도자 및 심판, 발달재활서비스지도자, 장애인체육 행정실무자 등)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올바른 인성과 윤리의식을 갖추게 하고, 장애인, 노인, 소외계층 등 다양한 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현장중심의 문제해결 경험을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지도하는 분야이다.
    - 스포츠여가학(Leisure and Recreation): 스포츠여가학은 MZ세대의 골프와 테니스 및 런닝에 대한 활성화, 프로야구의 여성 관람객 증가 등 여가환경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심리관련 설문지 및 인터뷰, 통계 방법 등을 이용하여 현재에 일어나는 다양한 여가문화의 변화들을 통해 여가트렌드의 방향성 탐색하는 분야이다. 또한 여가의 심화 학문인 치료레크리에이션 교육으로 청소년의 SNS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신체활동과 움직임 프로그램, 현대질환과 맞춤형 교육, 취약계층 교육, 다문화 가정교육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 활동(융합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한다.
    - 스포츠경영학(Sports Management): 스포츠를 매개로 하는 직·간접적인 모든 사업과 활동(프로스포츠 사업, 스포츠이벤트, 용품 및 장비 사업, 스포츠 미디어, 스포츠 디지털 등)을 합리적으로 관리·운영하는 과정을 전문적으로 학습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이다. 스포츠경영학은 학문적인 연구와 더불어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관리자와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전문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목표로 하고 있다.

    ∙ 자연과학분야(Natural science field)
    자연과학의 분야에는 체육측정평가, 운동처방, 운동생리학, 트레이닝, 운동역학, 스포츠의학 등의 전공이 있다.
    - 체육측정평가(Physical Educ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운동능력 및 운동기능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측정계획, 방법, 기구 및 평가 등의 능력을 습득하고 측정된 결과들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 체육측정 평가의 원리, 특성, 방법 등을 이해하고 체육측정과 평가, 측정의 이해, 인체 측정과 건강과 운동수행관련 체력 측정검사, 스포츠 기술검사, 측정평가를 위한 통계 방법 등을 연구한다. 체육측정 및 평가와 진단을 통해 새롭고 바람직한 체육학습활동을 하고 각종 체육측정 이론과 실습을 통해 운동능력 및 운동기능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학문을 배운다.
    -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 운동은 체력단련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목적을 가지고 체력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체육과 보건활동 등을 체계적으로 전문화하여 연구하는 분야이다. 의학, 보건학 등 인접학문과 접목하고 건강체육 및 운동과학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과 관련된 안전조치에 대한 기술과 지식들에 대한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운동처방 지식을 연구한다.
    -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신체의 기본적인 생리학적 이론과 더불어 운동을 하는 동안의 신진대사 변화에 따른 생리학적 반응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운동에 의한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변화와 적응반응에 대한 기전과 이러한 반응이 건강과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이러한 적응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적인 지식과 운동에 따른 변화를 연구한다.
    - 트레이닝(Training): 운동의 계획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체력과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근골격계의 움직임과 기능, 주기화, 체력분야 별 트레이닝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통해 건강뿐만 아니라 선수들의 경기수행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운동역학(Biomechanics): 역학의 기본적인 원리를 연구하고 인체의 움직임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러한 원리를 적용시킬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신체정렬, 반복적인 움직임에 따른 손상, 선수들의 경기 수행 자세와 변화 등을 관찰하여 이러한 변화가 자세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올바른 자세와 건강을 유지하고 경기 수행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운동손상(Sports Injury) :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손상을 예방하고 검사 및 재활운동에 중점을 둔 학문이다. 운동의 생리학적, 해부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손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손상예방 및 재활운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스포츠의학(Sports Medicine): 운동과 의학의 융합 학문으로,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손상 예방과 재활 및 운동 수행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 과학, 운동생리학, 운동손상, 재활운동 등을 포괄하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한 기능 손실을 회복시키는 데 중점을 둔 학문으로, 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과 노년층에게도 건강하고 안전한 맞춤형 운동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