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영 사진

박미영 |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법학관/대학원동)

  • 직급:
    부교수

교수소개

선화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무용학과를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수석 졸업하였다.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니체의 예술적 사유에서 본 춤의 미학적 함의>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고려대학교 철학과 박사과정에서 서양고대철학을 전공하여 수료하였다.

사단법인 대한문화예술진흥협회 이사장, 한국춤협회와 이매방춤보존회 이사로서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 춤'을 이수하였고,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전수자이다. 이매방의 수제자로서 입춤, 검무, 무당춤, 장고춤, 삼고무 등을 사사 받았으며, 현재까지 이매방 춤의 맥을 잇고 있다.
또한 창작 작업으로는 평론가가 뽑은 ‘춤과 의식전'에서 <호접몽>을 안무, 출연하였으며, 그 외에 <사미인곡>, <소마soma (몸)>, <새틀짜기>,<장악원의 담(談)>, <프리덤(FREEDOM)>, <만공滿空>, <하얀눈동자>, <재생>, <황금사과>, <흔들리며 피는 꽃>, <표상(表象)-시간과 공간 속에서>, <잔상Aftermage>, <춤추는 신, 일상으로 맺고 풀다>, <얼(soul)>등 다수의 작품을 안무하고 출연하였다.

한국체육철학회 이사로서 고려대학교에서 아리스토텔레스 학풍을 이어 받아 <무용공연예술에서 감상자의 최선의 비극적 조건: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중심으로>, <한국무용에서 테오리아적 엑스터시의 미학적 체험에 관한 연구>, <아리스토텔레스의 쾌락주의와 무용예술 활동의 가능성>, <아리스토텔레스의 감정개념에서 본 무용예술에서의 감정>, <아리스토텔레스의 뒤나미스(dynamis)에 근거한 한국무용체험에서의 잠재성 연구>, <무용에서의 참된 즐거움과 좋은 삶: 플라톤의 『필레보스』를 중심으로> 등을 연구하였고, 꾸준히 학회 활동에 힘쓰고 있다. 그 외에 다수의 연구 논문이 있다.
국제 학술 대회에서 <Aristotle's theory of Tragedy and Modern Art>, <Transcendental Self-Consciousness of Dance in Kant's Philosophy>, <The concept of Existence and Non-existence in Dance thought Merleau-Ponty's Phenomenology of Body> , <The Power of Pathos-like Madness in Dance Art>, <Incarnated Body and Wu-wei in Dance>, <Aristotle's Hedonism and Dance Art Activity's Possibility>, <Discussion on Orientalism and Korean Dance in Nietzsche's Thought> 등을 발표하였으며, 그 외 다수의 발표 논문이 있다.

교육철학

1. 교육은 무엇보다도 사랑과 믿음에서 출발한다.
2. 교육의 목적이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시하는 것이라면, 구체적으로는 이를 실천하는 행동적인 측면에 있다. 특히 예술은 이론과 실기를 겸비해야할 분야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인성적인 측면이 중요하다.
3. 따라서 지식과 재능, 예술적 소양을 갖춘 이상적 인간상을 설정해서 어느 한 방향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연마하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4. 통합적인 안목에서 학생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주고 나아가 행동적 지표가 되어야 하는 것이 지도자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주요연구분야

예술철학, 비평철학, 미학론, 문화예술학, 문화(예술)인류학, 현대예술 인문학, 민속학, 무용철학, 무용미학, 한국무용

연구업적

  • 공연전시[20231231] 희설 喜雪 <기쁨이 피어나다>
  • 공연전시[20231210] 숨-무용 <손편지>
  • 공연전시[20231201] 대한문화예술제전 <회귀 回歸>
  • 공연전시[20230607] (사)대한문화예술진흥협회 <예맥(藝脈)-무(舞)>
  • 공연전시[20230603] 수당고택 의병의 날 기념 특별공연
  • 공연전시[20230418] Ecology 춤, 상생의 관점 FREEDOM
  • 공연전시[20221124] 춤 - 잇다 <만공滿空>
  • 공연전시[20221120] 박미영무용단 기획공연 <얼(soul)>
  • 공연전시[20220623] 명무전 <남무 여무 그리고 화무 예인의 길을 걷다>
  • 공연전시[20220605] 박미영무용단 기획공연 <장악원의 담(談)>
  • 공연전시[20220515] 성암아트홀 기획공연 <햇볕에 춤추는 하얀 꽃잎처럼>
  • 공연전시[20211227] 박미영무용단 <표상(表象)-시간과 공간 속에서>
  • 공연전시[20211121] 규수Ⅱ 빛숨
  • 공연전시[20210816] 박미영의 춤 <춤추는 별 그리고 자유>
  • 공연전시[20210811] (사) 선아예술단, <빛 그리고 숨>
  • 공연전시[20210605] 박미영무용단, 춤으로 그림을 보다 <잔상Aftermage>
  • 공연전시[20201220] 박미영의 춤 <춤추는 신, 일상으로 맺고 풀다>
  • 공연전시[20201028] 풀꽃향기 날리며
  • 공연전시[20201009] 천명 - 세종, 하늘에서 내리다
  • 공연전시[20191024] (사)선아예술단 "세종, 소용의 남자" 연출
  • 공연전시[20191013] '숨'무용단 "수연" 연출
  • 공연전시[20190709] 한국문화재단 "검기무" 이매방류호남검무
  • 공연전시[20180915] (사)선아예술단 “장희빈 사랑에 살다” 연출
  • 공연전시[20180825] (故)우봉 이매방 3주기 추모공연 “거장의 춤 귀향”
  • 공연전시[20180711] 박미영의 춤 “흔들리며 피는 꽃” 예술감독․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171111] (사)선아예술단 “어쩌다 춤” 연출
  • 공연전시[20170722] (故)우봉 이매방 2주기 추모공연 “우리는 그를 거목이라 부른다”(살풀이 춤, 삼고무, 입춤)
  • 공연전시[20170711] 박미영한국무용단 “황금사과” 예술감독․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160820] (故)우봉 이매방 1주기 추모공연 “거목의 춤을 기억하다” (살풀이 춤, 입춤, 삼고무, 검무 출연)
  • 공연전시[20160711] 전통춤 기획 시리즈 “검무전” 이매방류 검무
  • 공연전시[20150822] (사)선아예술단 “어우르기” 연출
  • 공연전시[20140719] 이매방 춤 보존회 ‘살풀이 춤’, ‘입춤’, ‘삼고무’
  • 공연전시[20140331] 한국무용제전 “하얀눈동자”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140315] 새해 소망 콘서트 “호접몽 꿈에서 만난 장자의 나비” 무용 안무
  • 공연전시[20131207] 한양대학교 정기공연 “영원과 하루” 지도 및 출연
  • 공연전시[20130921] 김명자의 춤 ‘검무, 무당춤’
  • 공연전시[20130914] 한양대학교 정기공연 ‘무당춤’, ‘승무’
  • 공연전시[20130720] 이매방 춤 보존회 ‘무당춤’ , '삼고무'
  • 공연전시[20130302] 중요무형문화재 97호 ‘살풀이 춤’ 이수공연
  • 공연전시[20110910] 한양대학교 정기공연, 승무
  • 공연전시[20100522] 평론가가 뽑은 ‘춤과 의식전’ “호접몽Ⅱ”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90523] 한양대학교 정기공연, “호접몽Ⅰ”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80913] 우리춤협회 ‘사미인곡’ 안무 / 국립국악원 예학당
  • 공연전시[20060916] 성남국제무용제 “소마Ⅱ(soma 몸)”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60909] 대한무용학회 춤으로 푸는 고전 “소마Ⅰ(soma:몸)”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60805] CIOFF (Conseil International des Organisations de Festivals de Folklore et d'Art Traditionnel). 15th International Folk Festival -Varna 2006
  • 공연전시[20060520] 자유의 혼, 타는 불꽃 "나, 너 그리고 God 다이몬(Damon)"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50908] 국립국악원 목요상설 “수운 최제우”
  • 공연전시[20040911] “고운빛 우리춤 - 전희”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30810] UNESCO CIOFF. 초청 국제 무용페스티벌 공연
  • 공연전시[20020805] UNESCO CIOFF. 초청 국제 무용페스티벌 공연
  • 공연전시[20010915] 세계도자기 박람회2001 경기도 “백자사기말 감투놀이” 초청공연
  • 공연전시[20000906] 신인안무가전 “새틀짜기” 안무 및 출연
  • 공연전시[20000513] 한양대학교 정기공연 “재생” 안무 및 출연
  • 일반논문[20231121] 플라톤의 영혼개념을 통해 본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Jekyll & Hyde>의 인간영혼의 삼분법 구조 분석
  • 일반논문[20230919] 니체의 음악정신에서 바라본 실용음악에서의 교육적 인간상
  • 일반논문[20230428] 무용에서 예술적 충동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420]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관점에서 본 축제 연구
  • 일반논문[20230323] 승무의 구조적 특징에 나타난 철학적 함의
  • 일반논문[20221231] 한국창작무용의 시기별 안무적 특성에 따른 경향 분석
  • 일반논문[20220621] 니체의 디오니소스적인 것과 승무의 신명(神明) 연구
  • 일반논문[20220620] 니체의 허무주의와 승무의 공(空)사상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519] 뮤지컬 노래 연기를 위한 번안 곡 가사의 대사 화 연구 :의 ‘The Butterfly’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508] 무용에서 에로스의 예술적 충동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321] 승무의 이원성에 관한 철학적 고찰
  • 일반논문[20210930] 무용에서의 행복에 관한 고찰: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329] 무용에서 파토스적 충동과 표현
  • 일반논문[20210315] 니체 사상에서 본 승무의 철학적 고찰
  • 일반논문[20201221] 지역축제의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에 관한 연구 -가평 자라섬 재즈페스티벌과 헝가리 시게트 락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019] 무용에서의 육체와 이미지: 아리스토텔레스의 판타시아(φαντασία) 개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930] 무용공연예술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카타르시스의 미적 가치
  • 일반논문[20200620] 문화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과 유럽의 지역축제문화 비교 탐색: 가평 카르네발레와 이탈리아 비아렛죠 카니발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220] 한국무용에서 엑스터시(ecstasy)의 테오리아(theoria)적 미적체험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91215] 고등학생 무용경연 참여자의 완벽주의 성향과 경쟁불안과의 관계
  • 일반논문[20191015] 무용공연예술에 있어서 감상자의 최선의 비극적 조건: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829] 무용인류학적 관점에서 본 초월적 자아의식
  • 일반논문[20180301] 무용의 사회적 표상 연구
  • 일반논문[20170301] 무용에서의 참된 즐거움과 좋은 삶: 플라톤의『필레보스』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301] 문화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무용의 한恨과 신명神明 연구
  • 일반논문[20160301] 통합무용예술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
  • 일반논문[20130601] Anthropometric Characteristics, Body Composition and Somatotype of Traditional Korean Collegiate Dancers
  • 일반논문[20130301] 무용예술에서의 타자의 시선과 몸
  • 일반논문[20120901] 아리스토텔레스의 감정개념에서 본 무용예술에서의 감정
  • 일반논문[20111201] 풍물굿에 나타난 기(旗)의 의미와 색채의식
  • 일반논문[20110901] 아리스토텔레스의 쾌락주의에 나타난 무용예술 활동의 잠재성
  • 일반논문[20110601] 한국춤에 내재된 장단의 美
  • 일반논문[20110601] 니체의‘디오니소스적인 것’과 한국무용
  • 일반논문[20101201] 무용에서 철학적 글쓰기의 즐거움
  • 일반논문[20100601] 아리스토텔레스의 뒤나미스(dynamis)에 근거한 한국무용체험에서의 잠재성 탐색
  • 일반논문[20100601] 니체의 예술사상에서 본 현대적 무용의 해석
  • 일반논문[20100301] 필라테스와 한국무용의 호흡법 비교 탐색
  • 일반논문[20090620] 니체의 '힘에의 의지'와 관련한 무용의 예술적 충동
  • 일반논문[20090330] 재즈댄스의 미적 특질 탐색
  • 일반논문[20080920] 니체 사상에서의 한국무용의 의미
  • 일반논문[20070901] 무용예술의 에로스적 본성
  • 일반논문[20061201] 민족주의 무용가로서의 최승희 연구
  • 일반논문[20060601] 니체의 예술론에 나타난 무용의 창조성
  • 일반논문[20050630] 아방가르드적 관점에서 본 최승희 무용예술
  • 학술발표[20211204] A Study on the Metabolism of Songs for Musical Acting: Focusing on the song ‘The Butterfly’ in
  • 학술발표[20191004] 한국과 유럽의 지역축제문화 비교 탐색
  • 학술발표[20190823] Transcendental Self-Consciousness of Dance in Kant's Philosophy
  • 학술발표[20190823] Aristotle's theory of Tragedy and Modern Art
  • 학술발표[20190813] Analysis of "Oriental zen aesthetics" in Modern Art
  • 학술발표[20120801] The concept of Existence and Non-existence in Dance thought Merleau-Ponty's Phenomenology of Body
  • 학술발표[20120801] The Power of Pathos-like Madness in Dance Art
  • 학술발표[20120801] Incarnated Body and Wu-wei in Dance
  • 학술발표[20120801] A Sound Body View in Dance Art
  • 학술발표[20110801] Aristotle's Hedonism and Dance Art Activity's Possibility
  • 학술발표[20110801] Arts and Daily Life
  • 학술발표[20110801] Aesthetic World as An Opening Thinking
  • 학술발표[20110801] Color Consciousness on Pung-mul Goot from An Outlook of Korea’s Traditional Chromatics
  • 학술발표[20110801] Discussion on Orientalism and Korean Dance in Nietzsche's Thought
  • 학술발표[20100821] The Pleasure on Philosophical Writing in Dance
  • 학술발표[20080809] Discussion on Orientalism and Korean Dance in Nietzsche's Thou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