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시각및청각장애교육(Education for Visual&Hearing Impairments)
시각및청각장애로 인해 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실시,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영역을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지적장애교육(Education 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 학생의 생애과정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을 둔 적합한 교수법 및 일상생활 지원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이들의 핵심역량 개발을 통하여 지속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응력 신장을 돕도록 한다.
∙ 학습장애교육(Education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 학생의 학업적·사회적·행동적 특성을 알고, 이들의 교육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교수 및 지원 방법을 연구 및 실천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정서행동및자폐성장애교육(Education for Emotionnal Behavioral Disorders & Autism Spectrum Disorders)
정서행동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교수 및 지원방법 관련 연구와 실천을 하는 양질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 물리및작업치료 교육(Physical&Occupational Therapy)
물리치료와 작업치료에 관한 전문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배양하여 장애인의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 중도·중복및지체장애교육(Education for severe Multiple&Physical Disabilites)
장애의 정도가 심하거나 두가지 이상의 장애를 수반한 중도중복장애인 및 지체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전반적·확장적 지원이 필요한 이들의 의사소통, 학교교육 및 생애 전반에 걸친 실제적 지원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유아특수교육(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0세에서 취학전 발달 지체 아동과 그 가족에게 발달적·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가족을 포함한 전문가의 상호 팀 접근을 통한 유아특수교육의 질 제고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아특수교육 전문인을 양성한다.
∙ 장애인평생교육·복지(Lifelong Education &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21세기 사회의 요구인 평생학습시대와 「유비쿼터스」사회에서 장애인 평생학습을 위하여 장애 유형에 따른 평생학습지원 체계를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학령기 전·후 및 중도장애인을 위한 사회적응기술 방안, 생활시설의 중도·중복장애인을 위한 평생 학습프로그램, 나아가 지역사회의 기관·조직·집단을 연계한 평생 학습 및 제반 지원, 정책을 연구한다. 그리고 장애인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구체적 교육 내용 즉, 취업, 여가 및 예술문화, 성문화, 주거문화를 중심으로 연구 개발하며, 국제비교를 통해 장애인평생교육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