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과

  • 소개

    정치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교육하고, 구체적으로 동·서양 정치사상과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배양시키며, 정치현상에 대한 과학적 이론 연구를 통해서 정치에 대한 보다 넓은 안목을 함양시킨다. 아울러 국제관계 제 이론의 연구를 통해 국제질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냉엄한 국제현실 속에서 국가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함양케 한다.
  • 전공소개

    ∙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 전공은 국제정치에 작용하는 정치적·전략적·경제적·문화적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을 연구하며, 국제질서. 국제적 의존, 국가간 갈등, 지역통합, 국제무역기구, 한국외교정책, 국가안보 등을 연구한다.
    ∙ 비교정치(Comparative Politics)
    비교정치 전공은 정치학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과 시각을 제시한다. 비교정치학의 방법론적 틀을 활용하여 일반적·구체적인 정치현상과 이론을 연구하고, 비교의 범위, 지역의 초점, 주제별 내용에 따른 교과과정을 통해 다양한 대안을 모색한다.
    ∙ 정치사상(Political Thoughts)
    정치사상은 기본적 개념과 규범적 문제에 초점을 두어 권력과 정치에 대한 본질을 탐구한다. 또한 권력과 정치가 구체화되고 정당화되는 과정을 심도깊게 고찰함으로써 정치사상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 한국정치(Korean Politics)
    한국정치는 민주주의의 공고화, 사회경제적 개혁, 남북간 화해, 그리고 주변국과의 관계에 대한 심도깊은 분석을 통해 한국정치의 본질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