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과

  • 소개

    건축공학과는 학부의 건축, 건설관련학과를 졸업한 사람이 이 분야의 한 전문분야를 좀 더 깊게 공부하고 연구하여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건설산업의 현장 또는 연구기관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고급인재를 육성하는 곳이다. 우리 건축공학과는 전공분야로 건축구조, 건축재료 및 시공, 건설경영, 건축환경·설비분야를 두고 있다. 각 전공분야에 권위 있는 교수진을 갖추고 첨단기술의 개발과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함께 있는 건축학과와 교육과 연구에서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복합적인 문제의 연구 및 해결에 효율적인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은 재학 중 계획, 디자인 분야의 사람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교분을 넓혀서 졸업 후에도 긴밀한 협력을 가질 수 있다.
  • 전공소개

    ∙ 건축구조(Architectural Structure)
    건축구조는 건축물이 안전하게 본래의 목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로 건물의 구조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구조해석과 이를 토대로 구조물을 설계하는 구조설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첨단의 구조공학기술을 교육하여 우수한 구조기술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밖의 설계, 시공, 환경 및 설비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구조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 건설관리및재료ㆍ시공(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Material)
    최근의 건축분야는 국내외적으로 건설관리(CM, Construction Management)분야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건축의 새로운 건설기술 및 관리, 재료의 개발능력과 건설 산업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갖춘 건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재료학, 시공학, 건설관리학 등의 학문적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과정은 건설공사의 적정 공법 및 관련 재료 연구, 건설 경영관리 기법 등을 위주로 하며 체계적인 전문연구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재료·시공·건설관리 분야에 따른 이론 과목과 실습 과목으로 구성된다.
    ∙ 건축환경 및 설비(Architectural Environment and Building Facilities)
    시대의 변화와 함께 요즈음의 건축물은 자동화, 지능화, 환경친화 되고 있고 쾌적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실내공간을 창출함으로써 인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 전공에서는 건축물의 냉난방, 공기조화, 전기 및 통신, 소방, 교통(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등 설비분야와 건물관리 및 유지, 친환경적 생활공간 등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이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