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

  • 소개

    학부를 졸업하고 계속적으로 전공을 심화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단국대학교는 건축설계, 건축이론, 도시계획 및 설계, 건축역사, 건축컴퓨터설계 및 CAD/CAM, 실내건축 등 다양한 전공분야에 대하여 석사 및 박사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 전공소개

    ∙ 건축계획 및 설계(Architectural Planning and Design)
    건축설계를 중심으로 건축계획, 건축역사, 건축이론, 건축컴퓨터 분야의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강의 구성은 건축사, 환경행태, 건축의장, 건축 프로그래밍 등의 이론과 건축설계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도시설계(Architectural and Urban Design)
    건축도시설계란 건축과 도시를 하나의 공간영역으로 다루고 창조해내는 전문가 이념을 뜻한다. 건축도시설계의 교육내용은 건축 도시설계의 영역을 폭넓게 포괄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건축도시설계 전문가를 효율적으로 키워낼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다.
    ∙실내건축디자인(Architectural Interior Design)
    실내건축디자인은 기본적으로 건축설계영역에 포함되지만 건축물의 내부공간 디자인에 보다 관심과 역량을 집중함으로서 전문성을 높이는 분야이다. 공간, 가구, 각종기기 및 설비, 심리, 색채, 재료, 전시 및 디스플레이 기법 등에 관한 강의가 제공되며 설계 및 실무실습이 교육의 중요부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