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공학과

  • 소개

    고분자 공학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의 습득과 응용 능력을 개발함과 동시에 다양한 연구 활동으로 실기 능력의 극대화를 추구함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는 고분자 공학과는 그 아래에 고분자 화학, 고분자 물리, 그리고 고분자 가공의 세부 전공을 두고 있다. 각 전공에서 제공하는 교과목을 통하여 고도의 학문적 이론을 배우고, 또한 연구 논문 발표 및 학술 교류를 통한 국제화로 학문의 전문성과 미래 지향적 신지식을 배양하여, 고분자의 제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고분자 공학도를 배출하도록 한다.
  • 전공소개

    ㆍ고분자화학 (Polymer Chemistry)
    고분자화학은 고분자가 합성되는 반응의 물리화학, 유기화학 및 생성고분자물의 특성, 구조 그리고 그들의 분석에 대하여 배우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히, 본 전공에서는 고분자화합물을 합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중합반응과 중합반응의 동역학 및 열역학적 특성 그리고 기능성 단량체의 합성에 대하여 공부함으로써 특정한 기능과 구조 및 분자량을 가지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고분자화합물을 원하는 대로 합성하고 이들 화합물의 특성을 측정하여 각종 산업분야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ㆍ고분자물리 (Polymer Physics)
    고분자 물리 전공은 고분자 계가 갖는 여러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과 함께 이에 대한 실험과 이론과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연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에서는 고분자 과학에 대한 학부 수준의 지식의 바탕 하에서 고분자계의 열적 성질과 역학적 및 동역학적 제 성질들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이 제공된다. 이를 통하여 제 산업 분야에 적합한 물성을 보유한 신 고분자 물질에 대한 설계 능력을 고양한다.
    ㆍ고분자가공 (Polymer Processing)
    고분자가공 전공은 고분자 공학의 영역 중 고분자 가공에 대한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본 전공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고분자를 이용한 가공을 포함하여 새로운 고분자 물질을 통한 신 가공 방법의 개발을 위하여 학술적이고 실용적인 공학의 기본 개념의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