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버시스템공학과

  • 소개

    단국대학교 대학원 파이버시스템공학과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일반 대학원의 입학자격요건을 갖추고 섬유공학, 파이버시스템공학 및 이공계 학사학위를 소지한 자는 파이버시스템공학과에 입학할 수 있다. 파이버시스템공학과는 교과과정을 통하여 파이버시스템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심화된 학문적 이론 및 전문적인 공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을 준비하면서 지도교수와 함께 관련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음으로써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시킨다.
  • 전공소개

    ∙ 파이버물리(Fiber Physics)
    파이버물리전공은 파이버시스템공학에서 다루는 여러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과 함께 이에 대한 실험과 이론과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파이버물리전공은 파이버물리, 파이버고분자물성, 파이버고분자역학, 파이버유변학, 방사공학, 섬유집합체공학, 산업용섬유제품 등을 포함하는 섬유물리적인 전문지식을 배우고 관련된 연구를 통해 의류용 및 섬유물리적 분야를 공학적으로 융합하고 시스템화함으로써 새로운 블루오션의 글로벌 섬유산업분야를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파이버화학(Fiber Chemistry)
    파이버화학전공은 파이버시스템공학에서 다루는 여러 기본적인 화학적 성질과 함께 이에 대한 실험과 이론과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파이버화학전공은 파이버고분자반응, 파이버화학분석, 파이버복합재료, 섬유개질, 염료합성, 파이버염색 및 가공 등을 포함하는 섬유화학적인 전문지식을 배우고 관련된 연구를 통해 섬유화학적인 분야를 공학적으로 융합하고 시스템화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인체친화적인 신섬유산업분야를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