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전기공학과

  • 소개

    전자전기공학은 현대사회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학문이다. 전자전기공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좀 더 세분화된 전공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해당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해당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학과 소속의 권위 있는 교수진을 컴퓨터응용, 에너지 변환 및 전력시스템, 통신 및 전자파, 제어 및 신호처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다섯 트랙으로 구분하여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를 진행한다.
  • 전공소개

    ∙ 컴퓨터응용(Computer Applications)
    컴퓨터, 스마트 장치 등의 각종 정보기술(IT)에 관련된 이론 및 프로세서, 정보보호 그리고 영상신호 처리 관련 분야의 강의와 연구가 수행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디지털 회로 및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 소프트웨어에 의한 분석 및 설계를 학습하고 연구한다. 또한 컴퓨터 및 영상신호처리 관련 알고리즘과 정보 보호 및 보안을 위한 방법을 다루며 유비쿼터스 환경을 지원하는 스마트 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 에너지변환 및 전력시스템(Energy Conversion and Power Systems)
    에너지 발생, 에너지 변환, 에너지 저장, 그리고 에너지 경제 분야를 다루며, 특히 전기설비의 구성, 전기설비 안전 분야도 대상으로 한다. 또한 로봇, 자동화 기기의 연구와 전기자동차 등의 분야에 관한 학문도 탐구한다. 그리고 최근 중요도가 매우 높아진 스마트 그리드와 풍력발전, 태양광 발전 등에도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한다. 중요한 핵심과목으로는 전기기기, 모터 제어, 전력전자, 전력계통, 전력경제 등에 관한 과목이 제공된다.

    ∙ 통신 및 전자파(Communication and Microwave Engineering)
    안테나, 전자파, 광전자 및 통신의 4개 세부 분야에 대한 이론과 설계 이슈를 다룬다. 전자파공학에서는 전송매체 등의 전자기적 특성 및 전자기환경 등을 다루며 안테나공학은 전자파이론의 기초로부터 안테나의 설계방법론과 방사특성 등을 다룬다. 광전자공학에서는 광통신 및 레이저이론 및 응용 등의 교과를 제공하며 통신 분야에서는 RF 시스템, 기저대역 모뎀설계 및 무선/이동통신 시스템 전반의 이론과 설계방법론 등을 다룬다.

    ∙ 제어 및 신호처리(Control and Signal Processing)
    제어 및 신호처리는 제어시스템 기술, 신호처리 기술로 크게 구분된다. 제어시스템 기술은 제어 알고리즘, 지능시스템, 영상 기반 자동화 시스템, 시스템 진단 기술, 제어시스템 확인 및 검증 기술에 대한 강의로 연구개발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신호처리 기술은 능동 소음제어, 영상 및 음성 신호처리, 생체 및 의용 신호처리 등의 강의 및 연구에 대한 내용을 제공한다.

    ∙ 반도체디스플레이(Semiconductor and Display Engineering)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의 재료, 소자 설계, 특성평가, 제조방법 및 구동 분야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며 반도체소자, 평판디스플레이, 전자재료, MEMS, 센서, IC 설계 및 공정 분야의 최신 기술과 동향에 대한 강의가 추가된다.

    ∙ 융합모빌리티(Convergent Mobility)
    전자/전기/인공지능/신호처리/IoT센서/통신 등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원천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롭게 탄생되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이 유기적으로 융합하며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분야는 기존 내연기관을 넘어 지능형 스마트카, 하이브리드카, 전기자동차, 연료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등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항공, 선박 등 다른 모빌리티 분야로도 확장되고 있다. 융합 모빌리티 전공에서는 모빌리티의 스마트화와 전동화에 발맞춰 관련된 세계적인 기술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