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학과

  • 전화번호: 031-8005-3249
  • 위치: 소프트웨어 ICT관 501호
  • 소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끊임없이 개발, 발전되고 있는 컴퓨터 분야의 주요 개념들 및 최신 이론을 습득하여 컴퓨터학도로서의 전문가 자질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컴퓨터과학 및 컴퓨터공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 확립을 통해 응용 분야에의 활용 능력을 다지고 새로운 분야로 연구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본 학과는 이를 통해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이론 및 원리에 충실한 교육과 세미나 그리고 실험 실습을 통하여 정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극대화하며, 미래사회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컴퓨터 분야에 창조적 능력을 갖춘 전문 개발/연구 인력과 정보화 산업을 육성, 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 관리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 전공소개

    ∙ 소프트웨어학(Software Science)
    소프트웨어학 전공에서는 컴퓨터과학 분야의 핵심 및 새로운 기술에 대한 교육 및 연구를 통해 21세기의 정보화 사회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실, 컴퓨터 그래픽스 연구실, 컴퓨터 시스템 및 네트워크 연구실, 알고리즘 연구실,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컴퓨터보안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실, 멀티미디어 연구실, 분산처리 및 모바일 인터넷 응용 기술 연구실,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실을 두어 전공 교수님들과 더불어 각 분야의 신기술을 습득/연구/개발하고 있다.
    ∙ 컴퓨터공학(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공학 전공에서는 컴퓨터공학 분야의 컴퓨터구조, 신호 및 영상처리, ASIC설계, 마이크로프로세서,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강의가 제공된다. 이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컴퓨터응용연구실, 마이크로컴퓨터연구실, SoC연구실을 두어 전공 교수님들과 더불어 각 분야의 신기술을 습득/연구/개발하고 있다.
    ∙사이버보안(Cyber Security)
    최근에 IT가 교통, 국방, 조선, 자동차, 헬스, 금융 등의 산업 전반에 적용되면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하였다. 소프트웨어보안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관리되고 제어되는 모든 자산과 데이터를 보호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즉,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전반에 걸쳐서 보안 요구사항 및 취약점을 분석하고, 보안정책을 준수하도록 설계/구현 테스트하며, 소프트웨어 배포 후나 운영시에 내ㆍ외부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기법도 포함한다. 소프트웨어보안 전공의 주 목표는 소프트웨어가 공격하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신뢰성, 의도적으로 신뢰성을 해치기 위해 악용될 수 있는 취약점의 최소화, 새로운 공격에도 구동되어야 하고 가해진 손상으로부터 복구할 수 있는 생존성 등을 제공하는 기법을 학습,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