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과

  • 소개

    미래의 과학기술을 어떻게 인류에게 유리하고 자연과 조화롭게 실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공정기술이 화학공학이다. 화학공학은 자연과학과 기술경영에 대한 기반학문을 산업공정에 이식하여 자동화 대량화 및 가치를 극대화하는 공정학문이다. 화학공학에서는 인류의 복지를 추구하는 창의적 첨단공정시스템 개발, 질병으로부터의 해방을 선언하는 생명정보화학공학, 환경유지와 환경복원을 위한 환경시스템 및 석유화학이후의 미래에너지 개발, 지식기반사회에 기초한 화공산업경영 등을 포함하는 미래핵심기술분야를 다루게 되며 그 자질을 갖출 수 있는 능력을 이끌어 낸다. 21세기의 키워드로 떠오르는 환경과 생명공학기술, 초극세 기술에 도전하는 나노기술, 미래의 청정에너지개발, 인류의 손길을 대신하는 신경망자동화기술, 정보통신사회로의 리더 소재기술, 세계시장의 뜨거운 이슈인 신약개발기술 등이 화학공학의 실천기술이다. 이와 같은 화학공학에 대한 연구와 인류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교육이 다음세대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적 리더를 배출하게 될 것이다.
  • 전공소개

    ∙ 화학공학(Chemical Engineering)
    –가치 장출을 추구하는 창의적 공정시스템 개발
    –미래 인류복지를 위한 생명테크노소재 연구
    –산업 정보화 사회에서 생명 화학공학의 새로운 장르-화공산업경영 연구
    ∙ 화공재료공학(Material Engineering & Science in Chemical Engineering)
    –첨단 소재혁명을 추구하는 무기/유기 소재 개발
    –신소재 개발을 기반자료-물성연구
    –환경 친화적 소재의 기능특성과 생명 기간 부여
    ∙ 에너지/환경공학(Energy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자연 그대로의 상태 유지를 위한 환경시스템 개발
    –기능 종료 후 합성물질의 자원화 기술 개발
    –맑은 물, 맑은 공기, 깨끗한 땅을 추구하는 첨단 정화 시스템 개발
    –새로운 개념의 청정 에너지-미래 에너지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