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시스템공학과

  • 전화번호: 031-8005-2219
  • 위치: 대학원동 301호
  • 소개

    현재 우리나라 산업은 노동과 자본의 요소투입형 대량생산체제로 단기간 압축성장에 성공하였으나, 이제는 한계에 직면해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대비한 다학제적이며 IT·SW 및 제조 산업간 융합을 통한 창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간 전공 간 융합을 통한 제품/서비스/상품의 기획+개념설계는 현재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선진국의 독점 분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는 융합을 통한 창의 혁신 인재양성 전략이 부족하고 기획+개념설계를 수행할 융합제조공학인력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에 본 대학원 과정은 기획+개념설계 분야의 창의 Leader급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생산적인 융합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기계공학, 화학공학, 디자인 학부 전공은 물론 유사 학부 졸업생들이 입학하여, 관련 기업들과 융합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융합공학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원 과정입니다.

    융합형 제조공학의 역량을 결정하는 전문 인재는 다전공의 융합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경험과 전문지식, 노하우 축적이 필수이나 단일학과 중심의 교육현장에서는 융합 프로젝트에 관한 경험을 쌓기는 어렵습니다. 본 융합시스템공학과는 서비스디자인, 공정엔지니어링, 바이오융합, 생명공학, 생체재료, 반도체, 자율주행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과 함께 참여기업들의 물적 인적 지원을 받아 융합적인 프로젝트 중심의 산업친화적인 교육을 실시합니다.
  • 전공소개

    ㆍ융합기계공학전공(Convergent Mechanical Engineering)
    설계 및 응용역학 , 열유체, 생산 및 제어 등 기계공학의 고도의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적, 수치적, 실험적인 연구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기계공학과와 타 전공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합니다.

    ㆍ융합화학공학전공(Convergent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 파이버시스템공학, 에너지/환경 공학,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소재산업, 생체재료, 화장품, 생명공학 등에 대한 첨단 학문을 바탕으로 다른 공학 분야와 예술과의 융합을 통해 화학공정과 신소재개발, 환경/에너지 분야의 융합공학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ㆍ융합디자인전공(Convergent Design)
    창조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 문제를 효율적이고 독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과 비디자인 학문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기본 지식습득을 통해 창의융합 시대에 산업변화에 주체성을 가진 디자이너 및 연구자를 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