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과(천)

  • 소개

    보건학과 박사과정은 석사과정 이수자에 대하여 인체의 건강과 집단의 보건, 구강보건 및 관련 기초의학적 생물, 생명과학, 환경보건학적 이론과 기술을 보다 더 심도 있게 연구하고 교육하는 분야로서 통계학등 기초과학 분야나 교육학, 법학, 행정학, 관리학, 윤리학 등 사회과학 분야와 환경 및 생물과학분야를 접목 시킴으로써, 향후 새로운 보건의료의 개념과 의료제도 개선을 추구하고 국민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학문 분야이다.
  • 전공소개

    ∙ 보건학(Health)
    인구집단의 건강증진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보건학적 접근과 상호보완적으로 보건학과 관련된 조직 및 행태를 연구하여 지역사회 및 조직의 보건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구강보건학(Department of Oral Health)
    국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치의학관련 각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수학하며, 해당구강 보건사업을 전개한다.
    ∙ 원예치료학(Horticultural Therapy and Rehabilitation)
    유아, 초·중등 특수아동, 신체 및 정신 장애인, 노인, 범죄자 등을 대상으로 일반인은 물론 교사, 간호사, 관련단체 해당 공무원 등에게 원예치료(요양)학의 이론과 실습을 습득케 하여 원예치료학의 전문인으로서 학문활동과 교육 및 사회 봉사활동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다.
    ∙ 보건복지학(health and welfare)
    보건복지전공은 휴먼서비스의 대표적인 두 분야인 보건과 복지를 깊은 상관성을 가지고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보건과 복지의 이념, 보건과 복지의 정책, 보건과 복지의 실천측면에서 두 분야는 높은 연계성에도 불구하고 상호이해의 소통구조가 부족하여 효과적인 서비스의 생산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보건복지전공은 보건과 복지를 이론과 실제차원에서 균형감을 가지고 연구하고 실천함으로써 보건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응용학문분야이다.
    ∙ 보건위생학(Public Health Sanitation)
    건강한 삶을 위해 국민건강에 위협을 주는 각종 유해물질의 처리 및 위생관리는 필수적이다. 보건위생학은 국민 건강증진과 식생활 및 생활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체 근로자들의 직업병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방법 및 각종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교육시켜 식품 및 보건, 환경위생 분야의 전문 관리인을 양성하여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