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바이오의과학과(천)

• 소개

본 학과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 수주와 함께 대학원 과정으로 시작하였으며, 세계적인 융합생명과학 연구 및 교육기관으로서의 발전을 목표하고 있다. 지금의 세계적인 트랜드는 정보통신기술(IT), 나노소재기술(NT), 생명과학기술(BT), 그리고 임상의학(MT) 등이 융합하여 발전하는 “융합생명과학” 기술 개발 분야이다. 따라서 나노바이오의과학과는 NT-BT-IT-MT 융합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의과대학, 치과대학, 첨단과학대학, 공학대학 및 의과대학부속병원에서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발표한 바 있는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해외학자들을 조지타운대학(BT-MT분야)과 런던대학(NT분야)에서 초빙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융합의과학과로서의 우수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본 학과는 이를 통해 급변하는 과학기술을 능동적이고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전공소개

∙ 분자의과학(Molecule medical major)
    나노바이오의과학과 과정에서 생명과학 및 분자의과학에 중점을 두어 학업과 연구를 수행한다. 본 과정에서는 나노과학(NT), 생명정보과학(IT) 및 재생의과학(MT) 과정을 병행 이수하면서 생명과학에 보다 중점을 두어 보다 심화적이며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생명과학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이다.

∙ 바이오 나노과학(Bio-nano science major)
    바이오나노과학 전공에서는 바이오(BT)와 나노(NT) 및 이들의 융합 학문(BT-NT)에 대한 교과과정을 학습하고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나노기술과 나노바이오소재/물질의 이해, 이들의 생명공학 및 의공학적 접목, 생체 내 소재/물질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현상의 이해, 재생의학과 조직공학을 위한 소재/물질 개발 등을 다룬다.

∙ 재생의과학(Regenerative Medicine)
    재생의과학은 사멸, 손상 또는 노화된 세포, 조직 및 장기를 재생 또는 대체하는 치료법을 연구 개발하는 새로운 학문 분야이다. 기존의 기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난치병 및 퇴행성 질환에 대하여 재생을 유도하는 물질의 주입,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 다양한 생명공학기법으로 형성한 세포, 조직 및 장기의 이식 등을 통한 근원적인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재생의과학 전공에서는 배아 및 성체줄기세포, 유전자치료, 세포치료, 장기이식 등에 대한 다양한 강의와 실험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 융합생명정보과학(Fusion life information science)
    융합생명정보과학 전공에서는 의생명과학 분야와 정보기술 융합 분야를 다룬다. 의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라 생성되는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생명 현상에 대한 데이터, 정보를 통계적, 전산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저장, 분석, 활용하는 기술을 훈련하며, 이를 신약개발, 질병진단 및 치료, 농산물 품종 개량 등 유전자 정보를 고부가가치 산업에 활용하기 위한 IT 기술을 습득한다. 구체적으로는 바이오인포매틱스, 의생명 정보 처리, 의용 화상처리, 웹기반 생명정보 분석 및 플랫폼 구축 등의 분야를 다룬다.

∙ 조직재생공학(Tissue Regeneration Engineering)
    조직재생공학 전공에서는 손상된 인체의 조직(뼈, 연골, 신경, 치아, 근육 등)이 본래의 구조 및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기 위해 바이오소재, 줄기세포, 생체 단백질 등의 요소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생물학, 화학 등의 기초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첨단 나노기술을 통한 융합 연구를 통해 손상된 조직을 재생하는 기술을 완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