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생명공학과(천)

  • 전화번호: 041-550-3620
  • 위치: 생명자원과학관 201호
  • 소개

    전통적인 식량은 주로 쌀, 보리, 밀, 콩, 옥수수 등 작물을 뜻하나 현대적인 식량의 개념은 녹색식물이 광합성하여 생산하는 모든 생물에너지(Bio-energy)를 뜻합니다. 식량생명공학과는 곡물을 주로 하는 식량작물은 물론 채소과 과실, 산업용 재료인 특용작물, 약용작물, 가축의 먹이가 되는 사료작물, 그 밖에도 먹을거리로 이용되는 모든 식물과 그 생산물을 대상으로 생명공학 기술을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과거의 식량생산업은 영세하교 낙후된 1차산업이었으나 이제는 고도의 생명과학 및 정보과학기술이 투입되는 첨단종합산업, 건강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식량생명공학과는 고품질의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생산ㆍ공급ㆍ이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첫째 유전학을 기초로 하여 우수한 유전자원을 활용한 고품질 종자 개량 및 슈퍼식물의 창조, 둘째 식물의 다양한 생리생화학적 이해를 토대로 식물을 재배하는 첨단기술 또는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의 개발, 셋째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유전자를 조작하여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식물종을 개발하는 등입니다. 이와 같은 식물종의 고품질, 다수확 생산을 위하여 적정한 작물기상 및 생태환경조건을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고품질ㆍ안전식량의 품질관리 및 유통 전문인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학과에서는 작물유전육종학실험실, 작물재배생리학실험실, 식물분자생물학실험실, 식물신소재개발실험실, 작물환경ㆍ생태실험실을 두어 학생 실습과 연구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 전공소개

    식량생명공학과는 식량작물과 채소과 과실, 산업용 재료인 특용작물, 약용작물, 가축의 먹이가 되는 사료작물, 그 밖에도 먹을거리로 이용되는 모든 식물과 그 생산물을 대상으로 생명공학 기술을 적용하는 학문으로 현재의 식량생산업은 고도의 생명과학 및 정보과학기술이 투입되는 첨단종합산업, 건강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식량생명공학과는 고품질의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생산ㆍ공급ㆍ이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첫째 유전학을 기초로 하여 우수한 유전자원을 활용한 고품질 종자 개량 및 슈퍼식물의 창조, 둘째 식물의 다양한 생리생화학적 이해를 토대로 식물을 재배하는 첨단기술 또는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의 개발, 셋째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유전자를 변형시켜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식물종을 개발, 넷째 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병‧해충 및 잡초 방제 기술 개발 등이다. 이를 위해 식량생명공학과는 분야별로 작물생리학, 식물분자생물학, 기능성신소재개발, 작물분자육종, 식물병리학 전문연구실을 갖추고, 미래의 식량산업 및 생명공학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육성과 관련분야 선도적인 연구능력배양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