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과(천)

  • 소개

    치아, 구강, 타액선 및 악골내에서 손실되거나 비정상적인 구조를 예방, 진단하고 치료하는 분야.
  • 전공소개

    ∙ 치주병학(Periodontics)
    구강내 연조직 및 치아주위조직(치은조직, 골조직 등)에 발생하는 질병(치주병, 풍치)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연구하는 치의학의 한 분야

    ∙ 구강악안면외과학(Oral & Maxillofacial Surgery)
    치의학 분과중의 한 분야로 머리, 얼굴, 구강, 치아, 잇몸, 턱과 경부의 심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기형 및 외상, 질환등을 외과적인 시술을 통해 치료하는 학문이다.

    ∙ 구강생리학(Oral Physiology)
    인체의 정상기능과 조절기전을 이해시키며 세포의 기능과 아울러 조직과 장기의 기본적 기능과 상호관계를 이해시킨다. 본 강좌는 세포의 물질이동, 활동전압의 발생, 골격근과 평활근의 근수축 등의 기본적인 세포활동과 동맥혈압, 심전도의 측정, 수분과 전해질의 조절기전, 반사활동 등 조직이나 장기에 의한 항활근의 근수축 등의 기본적인 세포활동과 동맥혈압, 심전도의 측정, 수분과 전해질의 조적기전, 반사활동 등 조직이나 장기에 의한 항상성 유지를 이해하게 하며 구강과 구강 주위 조직의 정상적인 기능과 조절기전을 이해함으로써 임상치료의 기본적인 소양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구강영역에 있는 여러 조직의 생리적 기능에 대해 강의한다. 교합, 악안면 동통, 저작의 신경조절, 연하, 경조직 내분비의 영향, 치아우식증, 타액과 타액선, 소화와 구강조직의 기능 및 임프란트와 관계된 경조직 생리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치과마취학(Dental Anesthetics)
    환자의 통증과 불안을 진통과 진정을 통하여 보호해주는 실사구시의 학문으로 진정법, 전신마취, 국소마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에 사용되는 약제에 대해 공부하는 치과의 한 분야.

    ∙ 구강악안면병리학(Oral & Maxillofacial Pathology)
    악구강계의 경조직 및 연조직에 나타나는 선천성 질환, 염증, 종양 등의 기원, 진행과정, 임상적 특징등을 연구하며 이러한 질환을 진단 및 분석하고 임상치료 및 예후 관찰을 한다. 또한 여러 가지 최신 기법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질병과 종양의 원인 및 전개 과정에 관하여 연구한다.

    ∙ 치과보철학(Prosthodontics)
    손상된 치아나 주변조직을 기능, 편안함, 외형, 건강등을 고려하여 회복시키는 치과 분야의 하나.

    ∙ 구강조직학(Oral Histology)
    구강조직학은 치아와 구강의 발생과 구조적 특징을 현미경적으로 해석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구강조직학은 치아를 구성하는 법랑질과 상아질, 백악질 및 치아주위조직, 타액선, 구강점막 및 악관절의 발생 및 그 미세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고, 치아의 이동 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 소아치과학(Pediatric Dentistry)
    출생으로부터 성인에 이르는 광범위한 연령을 대상으로 치의학의 일반분야와 전문분야는 물론 병원치과학, 장애인치과학, 선천성 및 유전성 구강질환의 치료 등의 특수분야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치의학의 한 분야

    ∙ 치과보존학(Conservative Dentistry)
    치과 보존학 전공은 글자 그대로 구강내에 본인의 치아를 영구적으로 보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다양한 수복재를 이용한 보존 수복학 분야와 근관치료를 연구하는 근관치료학 분야로 이루어져 있음.

    ∙ 치과교정학(Orthodontics)
    성장하고 있거나 성숙한 치아안면구조의 교정, 유도, 감독을 포함하는 치의학의 한 분야

    ∙ 예방치과학(Preventive Dentistry)
    구강병을 예방하고 공중구강보건사업을 전개하는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분야이다.

    ∙ 구강내과학(Oral Medicine)
    구강내과학은 치의학의 한분야로서 구강궤양, 악성 구강질환, 편평태선, 천포창 같은 점막피부질환, 이상감각, 마비 등의 신경계 장애, 삼차신경, 긴장성 두통, 군집성 두통, 편두통과 같은 비치성 안면동통, 타액선질환, 두개하악장애, 코골이 등의 진단과 치료에 관하여 연구하며, 특히 최근에는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에 사용하는 센서가 내장된 구강내장치 개발과 Er:YAG 레이저를 포함한 치과용 레이저시스템의 개발과 치료법 개발에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 구강악안면 방사선학(Oral & Maxillofacial Radiology)
    일반방사선 영상 및 각종 특수진단 영상기술을 이용하여 치아 및 악골, 안면부, 악관절등에 발생한 제 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치료계획수립을 위한 치의학의 한 분야

    ∙ 구강생화학(Oral Biochemistry)
    구강생화학은 치아와 구강의 생명현상과 질병 그리고 치유과정을 분자적 수준으로 해석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구강생화학은 치아를 구성하는 법랑질과 상아질, 백악질 및 치아주위조직의 발생 및 그 화학적 구조를 연구하고, 타액의 구성과 그 성분을 연구하며, 치태의 형성 및 치아우식증 형성의 화학적과정 및 치주병의 원인, 진행 및 치료과정을 생화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 치과약리학(Dental Pharmacology)
    치과의사나 치과 종사자들에 의해 사용되는 약물들의 작용기전, 부작용, 상호작용 등을 이해함으로써 약물의 올바른 사용을 돕고, 전신질환에 의하여 이미 사용중인 다른 약물들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 한다.

    ∙ 생체재료학(Biomaterials)
    치과생체재료학은 상실된 구강 및 신체조직을 대체하는 재료를 다루는 학문으로 재료와 생체간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제반문제를 연구하며, 생체에서 안전하게 기능을 할 수 있는 특별한 재료의 개발 및 개량의 연구를 담당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치과생체재료학은 실제 임상에서 재료의 선택 및 적용에 기본이 되는 치의학에서 중요한 분야이며, 비록 그 영역이 치의학에서 다루는 생체재료에 국한되나 학문의 기본원리 및 치과재료에서의 매커니즘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적용 할 수 있다. 또한 계속 발전하는 재료공학에서의 연구성과가 생체재료학에서 응용되고, 반대로 생체의 기본원리가 재료공학에 적용되어 새로운 재료들이 탄생하고 있어 치과생체재료학은 치의학과 공학의 상호연결과정(interdiscrilinary course)에도 해당된다.

    ∙ 구강미생물학(Oral Microbiology)
    구강의 주된 질환인 치아우식증 및 치주질환등은 감염성 질환이다. 이러한 감염성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균인 구강미생물의 생태와 병인론을 연구하고, 또한 감염성 미생물에 대항하는 인체의 면역기전을 연구함으로써,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초를 연구하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