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청각학 신간 안내드립니다.
작성자 허승덕
날짜 2006.08.07
조회수 1,592
청각학 신간을 소개합니다.
재활청각학-인공와우, 보청기, 양이 청취-는 청각전문가(audiologist)와 이과전문의(otologist)가 높은 전문적 식견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한 책입니다.
저자는 청각전문가이며 청신경전기생리학자(auditory neuroelectrophysiologist)로 청각학 관련 대학과 전문학회에서 강의와 20여년의 임상 경험이 있는 허 승덕 박사, 청각전문가로 인공와우와 보청기 관련 청각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최 아현 선생, 동아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과장이며 이과전문의(의학박사)인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강 명구 교수입니다.
이 책은 양이 청취(binaural hearing), 인공와우(cochlear implants), 보청기(hearing aids), 그리고 이 두 보조기를 통한 양이 청취(bimodal binaural hearing)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양이 청취는 인간이 두 귀를 통해 소리를 듣는 것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청각학적 이득 등을, 인공와우는 이식 대상자 기준, 어음처리기(speech processor)의 조절(MAP)을 위한 사전 검사와 조절 등을, 그리고 bimodal 양이 청취는 한 귀 인공와우 이식자의 보존 귀의 청각 재활을 위한 보청기 조절과 두 귀 균형 평가 등을 청각 신경생리학 및 전기생리학적 이론과 선행 연구 결과를 근거로 기술하였습니다.
인공와우는 고도 이상의 감각성 청력손실을 가진 난청자가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거듭나게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청각재활 도구입니다. 이러한 인공와우가 성공적으로 이식되기 위해서는 청각학을 중심으로 이과학, 특수교육학, 언어병리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 전문가들이 최상의 학문적 자질과 경험적 지식을 서로 긴밀히 협조하고 공유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청각학을 포함한 인공와우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 매우 유용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그마프레스( http://www.sigmapress.co.kr )에서 출간합니다.

이외에도
청각학 3판 2쇄(허승덕 유영상, 2004) 동아대학교출판부 ( http://books.donga.ac.kr )
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