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학부-대학원 연계 과정
작성자 경제학과 육소연
날짜 2020.01.16
조회수 1,107

안녕하세요. 학부-대학원 연계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질문1. 학칙에 따르면 "하위학위과정과 대학원 석사 전공이 상이할 경우 보충 학점 12학점을 수강해야 한다"라고 명시되 있습니다.

단 "하위학위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이 "과목 및 학점 비교" 절차에 따른 보충 과목과 일치하는 경우 보충과목를 이수 면제 받을 수 있다."

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과목 및 학점 비교"절차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철학과 (대학원) 내규에 따르면 학부에서 철학을 전공하지 않은 석사과정학생은 세 과목(융합철학의 경우 서양철학사, 서양현대철학, 인식론)을 수강할 것을 명시하고 있는데 이 세 과목을 들어놓으면 될까요? 세과목이면 9학점인데 학칙에는 보충학점 12학점을 제시하고 있어서 이 부분도 헷갈립니다...


질문2. 부전공으로 들은 과목이 보충과목 이수 면제가 되지 않는다면, 보충과목들을 학부-대학원 연계 과정에서 들을 수 있나요?


질문3. 연계 과정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교수님의 추천이 필요하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현재 주전공인 경제학과의 대학원 소속 교수님에게 추천을 받아야하는지 혹은 대학원 입학 예정인 철학과 대학원 소속 교수님께 추천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배성수2020.02.20 10:59:21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은점 죄송합니다. 질문1에 대한 답변입니다. 하위 학위과정에 대한 비교 후 보충학점 부여는 신입학이 완료된 후 수강정정기간 이전에 진행됩니다. 필요 보충학점을 확인하신 후 학업계획을 세우시면 되겠습니다. 과목 및 학점비교 절차는 각 주임교수님께서 서류검토를 통해 진행하시게 됩니다. 또한 학과 내규 확인결과 해당하는 부분은 보충과목과는 별개로 대학원 전공과목으로 해당 세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함을 뜻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학과사무실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성수2020.02.20 11:14:52

질문2에 대한 답변입니다. 학부과정 중 이수한 과목이면 보충학점으로 인정될 수도 있겠으나, 과목 검토 및 인정여부 판단은 최종적으로 학과 주임교수님께서 하시기 때문에 가능여부를 지금으로선 답변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연계과정은 대학원 전공수업을 학부과정중 미리 이수하는 것이고, 보충과목은 대학원 입학 후 하위과정(학사과정) 수업을 이수하는 것으로 연계과정에서 이수할수는 없습니다. 연계과정으로 이수하는 학점은 대학원에 입학하신 후 전공학점으로 인정이 됩니다.

배성수2020.02.20 11:15:37

질문3에 대한 답변입니다. 추천은 진학하실 대학원 주임교수님의 추천을 받으셔야 하며, 현재 소속이신 학과의 학과장님 확인서명도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식자료실의 연계과정 신청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